UX 아이디어 평가
아이디어들은 타당성 검증이라는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항목에는 사용자 경험과의 연관성, 콘텐츠, 개발 제한 사항, 소요되는 자원, 필요 기술이 있다. 얼마나 사용자 경험과 연관되어 있는지, 해당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콘텐츠, 데이터, 상세 기능을 정의해야 한다. 또한 해당 아이디어를 서비스에 구현하기 위한 필수 기능을 나열하고, 개발 제한 사항 등을 정해야 한다. 개발 제한 사항에는 투자 비용, 투자 후 회수할 수 있는 정량적 가치가 포함되어야 한다. 구축과 운영 시 소요되는 자원도 살펴보아야 한다. 해당 아이디어를 구축하고 운영할 때 필요한 시간, 돈, 인력 등의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는 비즈니스 사업 목표 달성의 중요도와 얼마나 빨리 구현해야 하는지 시급성, 개발 난이도, 개선 효과, 투입 자원이 있다. 보통 투입 자원은 월에 몇 명이 투입되어야 하고, 어떤 등급의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지 숫자로 표기한다.
사용자 시나리오 단계
사용자 시나리오에는 필수로 포함되어야 할 조건이 있다. 말 그대로 시나리오의 주인공인 일반적인 사용자 혹은 특정 페르소나인 경우도 있다. 실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 행동, 불만, 욕구, 태도 등을 사용자 환경과 고려한 맥락과 더불어 서술해야 한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에서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우리의 아이디어를 통하여 사용자가 느낀 모든 가치를 맨 마지막에 서술해야 한다. 사용자 시나리오와 Use Case를 구분해야 한다. Use case는 단순하게 사용자가 행동하는 패턴을 서술하는 것이고, 사용자 시나리오는 사용자가 행동하는 패턴을 사용자의 환경과 접목하여 맥락에 기반하여 분석한다. 이러한 특정한 맥락에서 사용자가 겪고 있는 문제점을 경험 요소들로 서술한다는 측면에서 Use case와 큰 차이가 있다. 맥락에는 사용자의 경험이 일어나는 배경, 장소, 시간, 특정 상황(예를 들어 출퇴근 시간, 밥 먹는 시간, 운동 후 시간, 주말 여가 시간 등)이 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 산출 단계
구체화 단계에서 도출된 전략과 아이디어를 통하여 산출 단계에서는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IA, 사용자 이용 흐름, GUI 등 상세하게 설계하고 서술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IA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정보의 위계와 체계, 구조화, 동선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다. IA는 UX 여정 중 탐색 과정과 맞물려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제안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한다. IA를 설계할 때는 먼저 정보를 정의해야 한다. 사용자에게 서비스에서 제공할 정보를 정의하는 작업으로 기존에 운영 중인 서비스였다면 기존 정보과 신규 정보를 구분하여 서술해야 한다. 이후 정보구조 설계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버튼을 선택하는 순서에 맞추어 1단계부터 하위 단계를 구성해야 한다. 모바일에서는 단계가 지나치게 깊게 되면 사용자가 혼동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 3단계까지로 설계하는 것이 좋다. 정보 분류 체계에는 하향식과 상향식이 있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단계를 흘러가는 것이 하향식이다. 상향식은 사용자들이 많이 찾는 데이터에 근거하여 메타데이터나 태그 기반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UX 디자인 프로세스 내비게이션 설계
모바일에서는 PC보다 내비게이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만, 제스처나 화면 전환과 같은 동적인 상태가 더 중요하다. 내비게이션 설계 시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내비게이션에는 최초 탐색만 아니라 사용자의 현재 위치, 과거로 돌아가기 버튼이 잘 구현되어야 한다. 즉 뒤로가기 버튼이 잘 구현되어 있어야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탐색하고 되돌아가는 데 유용하다. 또한 화면과 상관없이 홈 메인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영역을 구현해야 한다. 사용자가 처음부터 다시 원하는 정보를 찾고자 할 때 필요한 기능이다. 만약 서비스에서 현재 정보와 다른 프로모션 정보를 노출하고 싶을 때 하이퍼링크로 노출하면 효과적이다. 보통 개인화 맞춤 서비스 형태로 많이 운영되는 기능이다. 내비게이션 설계 시에는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모바일 웹은 웹 표준성, 웹 접근성을 준수해야 하고, 모바일 앱은 OS별 가이드를 준수해야 한다. 또한 업데이트 정보를 반영할 때, 모바일 웹은 사용자가 진행해야 할 절차가 없지만 모바일 앱은 사용자가 store에서 별도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 구축 비용과 구현 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UX 기획자는 기획하는 서비스가 어떤 채널을 통해 반영되는지 공부해야 한다.
UX 디자인 프로세스 검색 설계
검색 결과 화면에 구성해야 할 요소가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의 결과가 나오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고, 그 외 추천 검색 결과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검색어와 의미가 유사한 연관 검색어를 제안하여, 사용자가 연관 검색어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검색 결과가 너무 많을 경우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서 검색 결과의 범위를 좁힐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도록 검색 옵션 기능이 있다. 서비스의 구조나 정보의 특징에 따라서 검색 결과를 구분하면 원하는 결과를 좀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요즘에는 검색과 비슷하게 필터와 태그 설계도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콘텐츠별로 태그를 연관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아니더라도 역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콘텐츠가 노출된다. 이러한 콘텐츠는 사용자가 예상하지 못한 결과이지만 사용자의 관심사에 기반한 추천이기 때문에 선택받을 확률이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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